♠ 스테로이드 호르몬(Steroid Hormones) ♠
Ⅰ. 개요
스테로이드 호르몬은 성호르몬(안드로겐. 프로게스틴. 에스트로겐)과 부신 피질 호르몬을 포함한다.
부신과 성선에 의해서 생성된 성호르몬은 생각, 태아성숙 사춘기의 일차 이차 성 특징의 발달에 필수적이다. 에스트로겐의 경우는 피임과 골다공증의 치료 방법으로 사용된다. 부신피질은 두 가지 주요한 성호르몬을 만들어 내는데 부신피질스테로이드(당질 corticoids 및 광질 corticoids)와 부신 안드로겐이다. 이들 호르몬의 합성은 코티코트로핀에 의해 자극 받는다. 부신피질 호르몬들은 대체치료,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같은 염증성 질환의 치료와 유지, 일부 알러지 반응치료, 그리고 일부 암의 치료에 사용된다.
또한, 우리 몸 안에서 생산되는 스테로이드인 코티솔의 구조를 약간 변화시키면 작용 시간, 항염증 작용의 세기, 염류 코르티코이드의 작용 정도가 다른 여러 가지 합성 스테로이드가 만들어지게 된다. Dexamethsone의 경우, 과거에는 그 강도가 코티솔의 20배 내지 30배로 생각되었으나 최근 새로운 방법으로 측정하여 본 결과, 실제로는 100배 이상의 작용 강도를 가지고 있어 사용하는데 매우 조심하여야 한다. 따라서 dexamethasone은 임상적으로 꼭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이렇듯 스테로이드는 탁월한 항염증 작용과 면역억제 작용으로 이식 수술 후의 거부반응 억제, 신증후군, 각종 알러지 질환, 각종 류마티스 질환 등에 널리 이용이 되고 있다. 그러나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의인성 쿠싱증후군이나 부신피질 기능저하를 일으키는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게 된다. 특히 우리나라처럼 스테로이드를 싼 값에 마음대로 살 수 있는 상황에서는 스테로이드에 의한 부작용이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1. 스테로이드의 대사 및 약물 상호작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