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 수 합 병
1. 인수합병의 개념
기업의 인수합병(M A)은 어느 특정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할 목적으로 그 회사의 소유지분을 획득하는 제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인수합병은 합병(Merger)과 인수(Acquisition)가 합성된 용어로서 기업의 경영지배권 변경으로만 이해하기보다는 경영지배권에 영향을 가져오는 일체의 경영행위를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는 단지 기업간의 인수합병을 뜻하며 넓은 의미로는 협의의 의미에다 회사분할과 기술제휴, 공동마케팅 등 전략적 제휴까지 확대된 개념이다.
2. 인수합병의 동기
기업이 인수합병을 행하는 동기에는 각 기업의 특수한 사정 이외에도 기업가치와 성장의 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하여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이 인수합병을 추진하는 것은 해당기업의 특수한 사정 이외에도 대상거래의 내용 및 형태에 따라 그 동기가 달라질 수 있다. 그런데 인수합병은 그 동기가 어디에서 발생하였더라도 기본적으로 인수 후의 기업가치가 인수 전의 기업가치보다 커진다고 할 때 비로소 그 추진이 가능한 것이다. 이러한 인수합병의 동기로는 기업성장정도, 기술획득, 노동비와 생산성의 규모, 현지국의 정치적 및 경제적 상황, 시장의 다변화 도모, 환율수준에 따라 인수합병이 일어난다.
(1)기업성장정도 - 기업의 성장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있어서 필수적인 과제이 다. 기업은 이익을 추구하고 발전해 나가야 되는데 이러한 수단으로서 사업의 다 각화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사업의 다각화를 신속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인수합병의 활용을 통해서 기업성장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