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개론 레포트 - 독서 감상문]
‘무탄트 메시지-말로모건’를 읽고
이 책은 호주 원주민 ‘참사람 부족’의 생활을 직접 체험한 작가가 그 경험을 생생하게 옮겨놓은 책이다. 말로 모건은 호주에서 우연히 원주민들의 안타까운 생활과 처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또 그것을 계기로 원주민들의 자생을 도와주려고 함께 사업을 계획하여 직접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많은 노력을 하였다. 이 이야기가 호주의 원주민 집단에게 전해져 그들에게 초대를 받아 그곳으로 떠나 그들과 만나면서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되었다. 인상 깊은 첫 만남을 시작으로 말로 모건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그녀는 목적지도, 기약도 없는 호주 사막을 횡단하는 여행을 참사람 부족과 함께 떠나게 되었다. 그리고 그 4달간의 경험은 그녀의 마음과 생각뿐 아니라 인생을 전부 바꿔놓았다.
‘무탄트’는 ‘참사람 부족’의 언어로 돌연변이라는 뜻으로 이 책속에서는 그들과 다른 문명인인 작가를 지칭하는 말이다. 처음에는 참사람 부족이 무탄트 라고 부를 만큼 말로 모건의 모습은 그들과 매우 달랐다. 하지만 그녀는 처음과 달리 점점 참사람 부족과 동화되어가고 변화하고 있었다. 또한 그들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그들의 좋은 친구가 되었으며 마지막에는 참사람 부족이 문명인 무탄트들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메신저가 되었다.
이 책에서 소개된 참사람 부족의 생각, 가치관, 생활방식, 치료방식 등 다양하고 신기한 모습들은 작가인 말로 모건의 삶을 전부 바꿔놓았을 만큼 배울 점도 많고 인상 깊었던 점들도 많았다. 이 책을 읽으며 생각이 변화한 계기가 되었고 지금 나의 생활 모습이나 사고방식뿐만 아니라 현재 문명을 누리며 살고 있는 인류 전체의 모습들을 반성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