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Freud[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5단계에 대해
목 차
1. 구강기(oral stage: 생후 1년까지)
2. 항문기(anal stage: 1-3세)
3. 남근기(phallic stage: 3-5세)
4. 잠복기(latency stage: 6-12세)
5. 생식기(genital stage: 12세부터)
Sigmund Freud (1856~1939)
Freud는 아이는 어른의 아버지이다(the child is father to the man) 라고 믿었다. 그는 개인의 성격은 5세경에 이미 그 토대가 형성된다고 주장하였으며 이에 근거해서 발달이론을 제안하였다. 그는 충동적이고 강렬한 성적 충동을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발달단계를 기술하였는데, 즉 성적 충동은 한 발달단계에서 다른 발달단계로 이동하고 성적 에너지는 발달단계에 따라 특정 신체부위에 집중된다는 것이다. Freud의 발달이론을 심리성적 단계이론이라고 하는 이유는 각 발달단계에 특징적인 성적 충동이 이후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Freud는 각 발달단계마다 독특한 발달과제 또는 목표가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러한 목표나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성격을 형성하는데 이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고착이다. 고착이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진행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한 발달단계에서 욕구가 지나치게 만족되거나 좌절될 때 고착이 일어난다. 일반적으로 고착이 일어나면 고착된 발달단계의 심리성적 욕구를 지나치게 강조한다.
1. 구강기(oral stage: 생후 1년까지)
이 시기에 유아는 그의 생존을 전적으로 타인에게 의존하며 본능적인 만족을 얻는 유일한 수단이 바로 이 의존이다.
구강: 일차적 활동(젖을 먹는 것에 집중. 입, 입술, 혀 같은 기관에 집중)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