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Urie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관점
[생태체계학적 관점]
Bronfenbrenner(1917~ )는 인간발달생태학이란
능동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는 인간 유기체와 그가 살고 있는 변화하는 속성을 지닌 인접 환경간에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점진적 상호조절 과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정의하였다.
생태학적 관점1)
- 환경 속의 인간 -
목 차
Ⅰ. 인간관
Ⅱ. 기본가정
Ⅲ. 주요개념
Ⅳ. 생태학적 환경의 상호교류
Ⅴ. 인간발달에 대한 관점
Ⅵ.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Ⅶ. 발표자의 첨언
◆ 참고문헌
생태학적 관점은 인간과 물리적, 사회적 환경 사이의 상호교환을 개념화하는 현재의 접근들을 대표한다(Germain,1979: Siporin, 1980:Germain Gitterman, 1987). 또한 이 관점은 인간행동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통합하고 있으며, 특히 생태학과 일반체계이론의 개념들을 통합하고 있다.
생태학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상호교류(transaction) 안에서 존재하는 하나의 체계로서 본다. Siporin(1980)은 이러한 관계를 인간과 물리적-사회적-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mutual reciprocity) 과정, 자원의 상호 보충적인 교환과정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제시한다. 따라서 생태학적 관점은 인간과 환경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지를 보는 준거틀을 제공해준다(김동배 외, 2005). 또한 이 관점은 상황적, 환경적 맥락에서 클라이언트 체계를 보기 때문에 사정과 계획 단계에 매우 유용한 관점이다.
Ⅰ. 인간관 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