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연구의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낮게 하는 요인
목 차
Ⅰ. 타당도란
1. 개념
2. 내적타당도란
3. 외적타당도란
Ⅱ.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1. 내적타당도를 저해하는 혼란변수 (confounding variables)
2. 혼란변수 통제방법
Ⅲ.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1.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
2. 외적타당도를 높이는 방법
Ⅰ. 타당도란
타당도란 한 검사 또한 평가도구가 측정하려고 하는 것을 어느 정도로 측정하고 있느냐의 정도를 의미하며 얼마나 충실하게 목적하는 바를, 즉 무엇을 재고 있느냐의 개념이다. 타당도의 개념에는 준거의 개념이 수반된다. 타당도는 측정하려고 한 이외의 것을 재지 않는 순수성의 정도를 나타내게 되며 또한 한 검사나 평가도구에 의미를 주고 실용적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타당도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 준거관련 타당도(criterion related validity), 구인 타당도(construct validity)등이 있다.
연구설계에서 타당도의 개념은 연구의 목적, 특히 실험연구의 목적은 독립변인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연구설계를 구성함에 독립변인 이외의 가외변인이 연구의 내적·외적 타당도를 저해하지 못하도록 이들에 대한 통제가 요구된다. 즉 연구설계의 타당도에는 내적 타당도(internal validity)와 외적 타당도(external validity)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1. 개념
(1) 측정지표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반영하고 있는 정도
(2) 측정하고자 의도한 것을 실제로 측정하고 있는 정도
(3) 부하직원의 업적을 평가하는데 각 관리자의 평가기준이 상이할 경우 즉, 어떤 사람은 생산량으로, 다른 사람은 생산품의 불량율로, 또 다른 사람은 근무시간으로 평가한다면
→ 타당성 없다.
2. 내적타당도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