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영화를 통한 리얼리즘에 관해서 - 영화 ‘아무르’
|
|
|
|
영화를 통한 리얼리즘에 관해서 - 영화 ‘아무르’
목 차
1. 서론
2. 플라톤의 이미지론
3. 앙드레 바쟁의 리얼리즘
4. 네오리얼리즘
5. 프레임과 미장센느
6. 영화 [아무르]에서의 리얼리즘
7. 결론
8. 참고문헌
1. 서론
리얼리즘 영화 중 하나인 ‘아무르’를 보고 리얼리즘과 영화 속에 리얼리티가 어떻게 표현되었는가를 말하고자 한다. 먼저 리얼리즘이 어떻게 나오게 되었는가를 말하자면 18세기 이후 리얼리즘의 미학이라는 것이 부흥했다. 인간들은 자신이 살고 싶은 현실을 어떻게 표현을 할 수 있을까 고민했다. 리얼리티를 담아내기 위한 일종의 방법론이기 이전에 리얼리즘 미학은 사회와 현실을 바라보는 실천적인 생산으로서 기능한다.1) 그리고
단순히 리얼리티를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 대한 우리의 사회적인 인식이 작용하고 있다. 현실과 이론을 함께 고려할 것을 요구하는 미학적 실천으로서 리얼리즘은 존재론적 문제인 동시에 인식론적 지평을 설정하는 문제이다.2)
그럼 영화 [아무르]에서 우리의 사회적 인식이 무엇이 있을까
2. 플라톤의 이미지론
플라톤은 이미지와 실재와의 관계를 최초로 언급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그의 저서인 ‘국가론’-동굴의 비유(7권)에서 보면 어렸을 때부터 동굴에 살아온 사람들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그리고 그들은 온 몸이 묶여 있어 앞에만 볼 수 있다고 하자.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