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illing
1. What is Drill
드릴이란, 목재나 금속에 구멍을 뚫는 공구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목재에 구멍을 뚫는 공구를 송곳이라 하고, 금속에 구멍을 뚫는 것을 드릴이라고 한다. 드릴의 재질은 보통 고속도강이지만, 지름이 큰 것은 초경합금을 날 끝에 납땜하여 붙이기도 한다
2. Operating principles and types of drill.
드릴은 공구가 비트를 회전시킴과 동시에 전후로 빠르게 왕복을 하게 하여 비트가 콘크리트 또는 블록을 가루로 만들고, 비트의 나선은 콘크리트 가루를 퍼내면서 둥글고 깊은 구멍을 만들게 된다.
드릴의 종류는 아주 많지만, 일반적으로 드릴이라고 하면 둥근 구멍을 뚫는 트위스트드릴을 가리킨다. 흔히 드릴링머신에 장치하여 사용하지만, 전기드릴 또는 핸드드릴에 장치하여 수동작업으로 구멍을 뚫는 경우도 많다.
평드릴은 깊고 곧은 구멍을 뚫는데 사용되는 드릴이며, 이것에는 날홈에 비틀림각이 없다. 따라서 칩이 잘 빠져나가지 못하며, 가공속도를 빠르게 할 수도 없다.
스폿페이싱 드릴이라는 드릴은 볼트의 머리 등이 표면 밑으로 묻히도록 구멍의 가장자리를 도려낼 때 사용한다.
센터드릴은 기계가공에 필요한 센터구멍을 뚫을 때 사용되며, 보통 선반에 장치해서 사용한다.
전기드릴은 금속가공용으로 소형전동기의 회전자 끝에 드릴척을 갖추고 있어 비교적 지름이 작은 구멍을 뚫는데 사용된다.
핸드드릴은 손으로 돌려 선단에 고정한 드릴로 구멍을 뚫는다. 금속 가공용과 목공용이 있다.
마지막으로 위에 1번에서 언급한 것 중에 지름이 큰 것은 초경합금을 날 끝에 납땜하여 붙인다고 하였는데 날끝에 다이아몬드를 붙인 다이아몬드 드릴도 있다. 이는 유리나 석재의 구멍을 뚫는데 이용된다.
3. Sequence of drilling operations with detailed instruction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