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 실험 - 식물 호르몬
1. Abstract Introduction
동물에서 호르몬이 몸의 신호를 전달해 주는 것처럼 식물에서도 그러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 합성되고 식물체 내부로 퍼져 나간다. 우리는 그러한 물질을 식물 호르몬이라 한다. 물론 식물 호르몬 자체는 생성되는 기관이 명확히 정해진 것이 아니고 적용되는 기관(표적 기관)역시 한 부위에 정해져 있지 않다는 점에서는 동물의 호르몬과는 다르지만 극히 적은 농도로 생리 기관에 큰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는 동물 호르몬과 매우 유사하다. 이번에는 두 가지 실험을 통해 식물 호르몬의 영향을 알아 보는데, 먼저 브라시노스테로이드(Brassinosteroid)가 식물 생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고, 다음으로는 에틸렌(ethylene)이 과일의 당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 본다.
[왜, 애기장대(Arabidopsis thaliana)를 식물 생장 실험에 사용하는가]
애기장대는 발아해서 다음 씨가 맺힐 때까지의 1세대 기간이 약 6주로 짧고, 화학물질을 쓰면 다양한 형태의 돌연변이체를 간단히 만들 수 있다. 또 크기가 작아서 유리 용기 안에서 쉽게 재배할 수 있고 게놈 사이즈가 작다(2000년 말에 전체 게놈의 염기 배열(약 1억 2500만개)이 거의 완전히 해독되고 2400종의 유전자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식물 연구를 위한 모델 식물로 많이 활용된다.
2. Materials Method
[Materials]
(실험 1: 식물생장에 대한 브라시노스테로이드 영향 관찰)
- MS (Murashige and Skoog) media, sucrose, plant agar powder, Brassinazole, Brassinolide, Plant용 Petri-dish (90mmx20mm), Sterilization solution (75% EtOH, 50% Triton X-100 50ul/100ml), 애기장대 종자 (Arabidopsis thaliana, Ecotype: Columbia)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