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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복제시대와 예술작품,발터 벤야민,벤야민의 사유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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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터 벤야민
기술복제시대와 예술작품
목 차
벤야민의 사유방식
기술복제 시대 예술의 진보
벤야민과 영화
벤야민과 사진
기술복제시대 - 예술의 퇴행
벤야민의 사유방식
Ⅰ. 꿈과 깨어나기 범속적 각성
Ⅱ. 유물론적 역사인식 인간학적 유물론
Ⅰ. 꿈과 깨어나기 범속적 각성
꿈과 깨어나기
: 과거의 사물들에 대한 미시적 시각, 관점을 꿈이라 가정하였을 때
그것이 현재를 바라보는 특정한 순간, 즉 꿈에서 깨어나는 순간을 통해
이미 고착화 되어 있는 관점과는 다른 관점에서 인식을 해보는 역사인식 방법
범속한 각성
: 역사의 연속적 네러티브인 거대 서사들을 파괴하고,
그 표면에 가려진 것들을 찾아내는 방법
Ⅱ. 유물론적 역사인식 인간학적 유물론
유물론적 역사인식
: 현재와 과거의 이미지들이 우연히 충돌하여 과거 이미지의 역사적 진리내용이
구제되고, 동시에 현재 이미지의 실천적 위기와 가능성을 선명하게 부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역사 인식 방법
인간학적 유물론
: 인간을 철저하게 역사적이며 유물론적으로 바라보는 것
인간 존재 전체를 물질적 현실과 기술 수준의 변화에
깊숙이 얽혀 있는 역사적인 변수로 파악하는 것
기술복제시대 예술의 진보
Ⅰ. 기술적 복제와 아우라의 붕괴
Ⅱ. 제의가치의 퇴거와 전시가치의 지배
Ⅲ . 예술의 정치화
Ⅰ. 기술적 복제와 아우라의 붕괴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 ‘아우라(Aura)의 붕괴’
아우라 아무리 가까이 있더라도 멀리 떨어져 있는 어떤 것의 일회적인 현상
작품의 진품성 보증
Ⅰ. 기술적 복제와 아우라의 붕괴
Ⅰ. 기술적 복제와 아우라의 붕괴
일회적 현상 아무리 멀리 있더라도 가까이 있는 어떤 것
‘아우라의 붕괴’ , ‘전통적 가치의 청산’
“진품은 손으로 이루어진 복제에 대해서는 이것을 위조품으로
낙인 찍음으로써 자신의 권위를 완전하게 유지할 수 있지만
기술적 복제에 대해서는 그러지 못한다”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작품-사진의 작은 역사외 中』
기술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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