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오의 제국 독후감 서평, 개인적인 감상과 느낀 점과 교훈은 무엇인가.
목차.
서론- 마오의 제국,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본론- 마오의 제국, 주요 의미와 내용분석.
개인적인 시각에서 보는 마오의 제국.
마오의 제국, 교훈과 시사점을 중심으로.
결론- 마오의 제국, 우리에게 전하는 핵심 교훈과 느낀점을 중심으로.
마오의 제국,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가.
저자는 워싱턴 포스트지의 중국 특파원으로 근무하면서 보고 들은 이야기를 르뽀 형식으로 정리하여 책을 냈다.
중국 백화쟁명운동, 문화대혁명 등의 혼란을 거쳐 천안문 시위 등에서 보여준 양심적인 젊은이들과 정치인, 의사, 기자 등을 역동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양심에 따라, 동료와 국민을 사랑하는 마음에 따라, 열심히 자신의 본분을 지켜가는 중국인들이 썩은 중국 공산당 의 부조리를 어떻게 극복하려고 노력했고, 좌절했으며, 또 싸웠는지를 보여준다.
중국의 미래에 대한 대안들을 생각해보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 자본주의는 중국에 번영을 안겨주었고 국제적인 지위향상을 이루도록 도와주었다.
그러나 공산당 정부는 중국인들의 정치적 자유에 대한 요구들을 계속해서 억압해왔다.
중국의 동북부 지역의 사양 산업단지에서부터 날로 번성하고 있는 남부 지역의 [서던 메트로폴리스 데일리]의 기자실, 작은 농촌 마을의 법정에서부터 중국재벌들의 화려한 사무실에 이르기까지, 저자는 중국의 정치적 변화를 갈망한 보통사람들의 이야기를 감동적이면서도 흥미 있게 서술하고 있다.
변화란 사회적 혼돈과 폭력에서 어느 정도 벗어났다는 점과 경제성장을 가리킨다.
반면 제자리걸음은 과거의 족쇄에 묶인 정치체제와 권력을 유지하려 안간힘을 쓰는 당을 지적하는 것이다.
마오의 제국, 주요 의미와 내용분석.
책은 저자가 중국 전역을 부지런히 다니며 수집한 중국 내 민주화 운동의 역사를 조망한다. 1부에서는 민주화 투쟁 중에 비극적인 최후를 맞은 사람들을 되짚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