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문학 기행 - 햄릿에서의 나타난 극중극의 역할
리포트 > 사회과학
영국 문학 기행 - 햄릿에서의 나타난 극중극의 역할
한글
2015.02.26
4페이지
1. 영국 문학 기행 - 햄릿에서의 나타난 극중..
2. 영국 문학 기행 - 햄릿에서의 나타난 극중..
영국 문학 기행 - 햄릿에서의 나타난 극중극의 역할
햄릿에서의 나타난 극중극의 역할

우리가 연극으로서 상연되고 있는 햄릿을 볼 때는 등장인물들이 대사를 통해서 드러나는 극적전개와 지시문을 통해서 표현되는 요소를 통해서 연극을 이해하고 각 감상자마다 다른 관점을 가지고 극을 감상하게 된다. 일반적인 관객으로 연극을 보는 것에서 더 나아가 햄릿을 이해하고자 할 때에는 연극에서 표현되지 않거나 감상 시에 간과하게 되는 요소를 통해서 극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셰익스피어가 상업 작가로서 극의 흥행을 위해서 고려할 수 밖에 없었던 요소들과 관객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기위해 활용하였을 당시의 영국의 상황 등 단순한 극 외적 사실에서부터 출발하여 셰익스피어의 의도를 유추해야만 한다.
『햄릿』에서는 극 중 등장인물인 햄릿이 아버지의 혼령임을 주장하는 유령으로부터 듣게 되었던 아버지의 사망에 대한 진실을 확인하고자 직접 또 다른 연극인 『쥐덫』을 연출하고 이 연극에 대한 클로디어스의 반응을 확인해서 클로디어스가 아버지를 살해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그에 대한 복수를 결심하게 된다. 또 다른 연극이 중심 연극인 햄릿의 이야기 중심축인 ‘복수’를 전개시켜 극을 진행시키는 필수적인 요소로 사용된 것이다. 햄릿에서 나타나는 극 안에서 또 다른 연극을 펼침으로서 이야기를 전개시키는 방식을 극중극이라고 한다.
....
[영어영문학] 영국의 환타지 문학 영화 감상문 - 브래너의 햄릿을 보고
햄릿 호레이쇼의 자서전 공연 기획의도, 작품 .. 셰익스피어 햄릿을 읽고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한국문학] 기행문학의 이해 셰익스피어 (햄릿) 감상문
세계문화 기행 - 영국 여행 계획 [영화감상문] 거미의 성 (Throne Of Blood, 195..
[한국문학] 기행문학(紀行文學) [영국희곡]스토퍼드 햄릿 로젠크랜츠(rosencran..
문학기행 - 경주문학기행 [한국문학] 열하일기
[한국문학] 왕오천축국전(往五天竺國傳) 문학의 기능
 
[A+자료] 지역아동센터 아동관..
개념과 특성, 학자들이 말하는..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자기소..
[아동복지센터] 사회복지실습..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로스만,..
대인지각(타인지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