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미생물은주로 단일세포 또는 균사로 몸을 이루며, 생물로서 최소 생활단위를 영위한다. 조류(algae), 세균류(bacteria), 원생동물류(protozoa), 사상균류(fungi), 효모류(yeast)등이 속하며 한계적 생물이라고 할 수 있는 바이러스(virus)를 이에 속하는 것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지구상 어디에서나 습기가 있는 곳에는 생육할 수 있으며 인간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사람을 비롯한 동식물에 질병을 가져오는 병원미생물, 독소를 생성하여 식중독을 일으키는 미생물, 의식주에 관계되는 각종 물질을 변질·부패시키는 원인 생물인 유해미생물도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미생물의 특유한 성질을 이용하여 식품·의약품, 그밖의 공업생산품 등 생산공업에도 많이 이용하며, 간편한 시설로 계속 배양시킬 수 있는 생물자원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미생물의 균주개발에는 유전자공학적인 방법이 도입되어 이용되고 있다. 자연계에서는 동식물의 시체·배설물·부후물(腐朽物) 등을 분해하는 청소부 역할을 함에 따라 수질환경 및 토양의 지력보존(地力保存)에도 이들 미생물이 이용된다.
이번 레포트의 주제는 사회적으로 크게 이슈화된 미생물에 관한 서술이다. 2014년 3월부터 5월까지의 기간중 세계적으로 또는 우리나라에서 큰 영향을 미쳤던 미생물에 관하여 조사해보고 그 중 5종을 선택하여 소개하려 한다.
사회적 이슈가 되었던 주요 미생물 5종 소개
① 김치속 유산균 “CJLP133”
김치·고추장 발효연구 CJ제일제당 연구소가 아토피·비만 억제 유산균을 찾았다.
김치가 건강에 좋은 음식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김치에 들어 있는 수많은 미생물들의 발효 작용 덕분이다. 온갖 종류의 김치엔 서로 다른 종류의 미생물 균주 3500여 개가 서식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유산균들이 과연 어떤 기능과 효능을 갖고 있을지 분석해 보려면 수많은 김치에서 3500개 균을 일일이 분리해 하나하나씩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 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