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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 프랑스 미술사조와 작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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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미술을 배우는 것은 끝이 없는 삶의 한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미술은 알면 알수록 새로운 것들이 계속 보인다. 위대한 작가들의 작품을 대할 때마다 다르게 보이는 것은 그 때문일 것이다. 사실 나는 미술에 전혀 관심은 없었다. 그래서 심지어 유명한 작가의 작품의 이름조차 몰랐다. 하지만 2학기 때 미술 감상을 들으면서, 유명한 작가들의 작품을 보면서 너무나도 새삼 즐거움을 느끼기도 하였다. 그림을 보면 탄성이 저절로 나면서, 온몸이 전율을 느낀다고 할까나... 캔버스 위에 인간이 물감으로 장난질한 형체가 나에게 커다란 감동을 줄 수 있다는 것은 아무리 보아도 신비스럽기만 하였다. 그래서 인지 프랑스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을 말해보라면 바로 프랑스 미술일 것이다. 프랑스는 세계적인 예술 강국이라고 말할 만 하였다. 특히 19세기부터 미술운동이 유례없이 활발하게 전개 되었는데, 19세기부터 미술사조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다.
Ⅱ.본론
1. 고전주의의 부활과 신고전주의의 탄생
18,19세기의 유럽 화단은 바로크와 로코코의 화려하고 관능적이 미술에 식상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예술을 사랑하던 사람들 가슴 속에 기존의 흐름에 대한 불만과 전통에 대한 향수가 시작된 것이다.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동경은 유럽인들의 가슴 속에 뿌리내린 전통이다. 그 뿌리를 끄집어내기 시작한 사람들이 고전주의 예술가들이다.
고전주의는 그 지도자격인 다비드에 의해 주도되었다. 또한 앵그르에 의해 계승되고 다듬어져 완성되었다. 앵그르는 회화의 표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상의 외형적인 충실로 여겼으며 데생을 통해 이러한 것을 달성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앵그르의 작품은 낭만주의 화가인 들라크루아의 작품과 비교하면 그 특성이 금세 드러난다. 앵그르는 다비드의 제자이자 추종자로서 그리스, 로마 시대의 영웅적 미술을 추앙했다. 앵그르는 모델과 한 치의 어긋남도 없는 정확한 사생훈련을 강조하고 즉흥과 무질서를 경멸하라고 가르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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