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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균 그리고 원균을 읽고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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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균 그리고 원균을 읽고나서
우리가 충신을 일컬을 때는 임진왜란의 위기에서 백성을 구해낸 성웅 이순신을 세운다. 그리고 뒤에 원균은 악역으로, 간신배로 우리에게 각인되어 있다. 우연한 기회에 [원균 그리고 원균]이라는 책의 표지가 눈에 들어와 책 몇 페이지를 넘기면서 상당한 호기심과 충격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선조실록 [34. 1. 17]에 선조는 원균, 이순신, 권율 이 세 사람을 선무 일등공신으로 봉(封)하면서 말했다.
“원균은 패전한 뒤, 사람들은 그를 비난하고 있으나 내 생각은 다르다. 원균은 지용인(智勇人)이다. 우리나라에서는 한 가지에 능하면 나머지 전부를 칭찬하고, 한 가지에 실패하면 나머지 모두를 모함하는 경향이 있지만, 원래 영웅은 두 가지의 성패만을 가지고 논하는 법이 아니다. 원균은 싸움에는 반드시 앞장을 섰으니 그 용전(勇戰)을 가히 알만하다. 그 후 칠천(漆川)에서 패한 뒤 모두들 다투어 그를 비난하지만 그 패전은 원균의 잘못이 아닌 조정에서 너무 재촉하여 그를 밀어낸 탓이다. 나는 원균의 충성된 마음이 후세에까지 밝혀지지 아니할까 두렵다. 그렇게 될 경우 지하에 있는 그가 어찌 그 죄에 복종할 것이며 또한 얼마나 원통하게 생각할 것인가”
라고 기록되어 있다. 작가는 원균의 공을 가로채고 그 아들까지도 모함하는 이순신… 밝히고 싶지 않은 역사의 사실입니다˝라고 일성(一聲)을 지르며 원균의 성품과 그의 용맹스러운 공과를 역사적인 기록을 토대로 상세히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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