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 목 명 :
•
담당교수 :
•
학 과 명 :
•
학 번 :
•
성 명 :
•
제출일자 :
방각본 소설 ‘조웅전’의 분석
<<차례>>
1장 머리말
2장 조웅전의 외적 특징
⑴ 작자층
⑵ 독자층
⑶ 간행 장소 및 소비 양상
3장 조웅전의 통속성
⑴ 대중소설적 특성
⑵ 대중소설적 기법
4장 조웅전의 사회성과 독자들의 사회인식
⑴ 현실 모순의 인식
⑵ 개혁 실현의 의지와 이상사회 추구
5장 맺음말
# 참고문헌
1장 머리말
고소설을 인쇄수단에 따라 분류하면, 사람이 직접 손을 써서 만든 사본과, 동일한 형태와 내용을 동시에 많이 만들어 내는 인본으로 분류되고, 인본은 다시 인쇄방법에 따라 판각인쇄와 활자인쇄로 나눠진다. 그리고 사본은 필사본, 판각인쇄는 판각본, 활자인쇄는 활자본으로 불리어 지고 있다.결국 고소설은 인쇄기술의 발달과 궤를 같이 하여 필사본에서 판각본으로, 다음 활자본으로 변화한다.1)1) 정상진 『한국고전소설연구』, 삼지원, 2000 pp.105~107
그 중 판각본은 판의 재료에 따라 목판본, 토판본, 석판본 등으로 구분되며 또 그 인쇄주체나 목적에 따라 官刻, 寺刻, 私刻, 坊刻으로 나뉘었다. 방각본은 목판본의 일종으로, 방(현재의 洞과 같은 뜻)에서 상인들에 의해 판매를 목적으로 각판한 것을 의미했다. 방각본이란 말은 그 원류가 중국에 있는 것이지만 우리 각서문화에 있어서는 일본인 서지학자 前間恭作으로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다.2)2) 김동욱황패강 공저 『한국고전소설입문』, 개문사, 1988, p.3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