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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소설의 전개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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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소설의 전개 양상
이 원 수
1. 머리말
가정소설은 “一夫多婦制下의 문제적 가족구성에서 기인된 가족갈등이 敍事의 중심축이 되고 있는 소설”로, 첩이나 계모의 영입에서 빚어지는 가족갈등을 주제적 관심사로 삼고 있는 一群의 작품들이 이에 포함된다.1)1) 이러한 개념규정이나 범주설정의 근거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 참조.
이원수, 「가정소설 작품세계의 시대적 변모」, 경북대 박사논문, 1992. pp.8-11.
가정소설은 17세기 후반 처음 출현하였으며, 18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집중적 창작이 이루어졌다.
조선시대의 처첩갈등은 축첩제의 불합리에서 기인되는 애정다툼에 적서차별의 불합리에서 기인되는 신분다툼이 덧보태지면서 한층 복잡화․첨예화되었다. 또 早婚의 풍습과 多産의 장려는 당시의 생활수준 및 의료수준의 후진성과 결합되어 기혼 여성들의 수명 단축과 夭死 증대를 초래하였고, 그 결과 계모의 영입이 빈번해지면서 그로 인한 가족갈등도 잦아지게 되었다. 이리하여 ‘처-첩’ ‘계모-전처자식’ 갈등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는데, 이는 당시 소설 독자층의 주류였던 부녀자들의 현실적 관심사이기도 했다. 그것은 그들에게 실제 일어나고 있거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처-첩’ ‘계모-전처자식’ 갈등은 작품의 진실성과 대중성 확보에 유리하고, 또 ‘자아와 세계의 상호우위에 입각한 대결’이라는 소설의 장르적 성격에도 잘 부합되는 소재였기에 집중적 소설화가 가능했으며, 여기서 가정소설이라는 하나의 작품군이 형성되었다.
이들의 사적 전개 양상을 밝히기 위해서는 작품간의 선후가 우선 규명돼야 하는데, 대부분의 작품들이 작자나 창작시기가 밝혀져 있지 않다는 데 문제가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단편적 典據들과 작품세계의 대비 등을 통해 드러나는 상대적 선후관계2)2) 구체적 논의는 위의 논문, pp.46-52 참조.
에 근거하여 <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 <장화홍련전>을 초기 가정소설, 그 밖의 작품들을 후기 가정소설로 크게 나누어 논의를 진행하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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