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작품의 영화화에 대한 역사적, 이론적 고찰
I. 머리말
본 소론의 목적은 문학과 영화가 맺어 온 관계의 여러 가지 다양한 양상들 중의 하나인 문학작품의 영화화란 현상을 역사적, 이론적 측면에서 간략하게 살펴보는 것이다. 다른 관계의 양상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현상 역시 특정한 민족적, 문화적 환경에 따라서 역사적, 이론적으로 상이한 특징들을 보여왔음을 전제로 하면서, 여기에서는 독일의 경우로 고찰의 대상을 한정하기로 한다. 다른 문화권의 경우, 특히 미국이나 프랑스의 경우는 비교적 관점이 필요할 경우 참조하도록 하겠다. 그러한 여러 가지 다양한 양상의 하나로서 이 현상에 대한 논의과정은 그 본질적인 문제, 즉 문학과 영화의 관계에 대한 논의로 확장되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문학작품의 영화화와 구체적,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항만을 다루기로 한다. 특정한 이론적 입장이 종국에는 특정한 역사적 상황과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역사적, 이론적 고찰을 구분하지 않고 통일하여 기술하기로 한다. 대신에 논의전개의 양상에 있어서 두드러진 차이점이 나타나는 60년대 중반을 중심으로, 전통적, 새로운 입장으로 나누어 고찰해보기로 하겠다.1)
II. 개념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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