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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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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에서의 포스트 모더니즘
프랑스의 철학 교수인 Jean Francois Lyotard는 '포스트 모더니즘은 무엇인가'라는 글에서 포스트 모던이란 모던에 의해 표상될 수 없는 것을 표상 그 자체로 나타내는 것이며, 도달 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동경을 집단적으로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좋은 형식의 즐거움이나 취 미의 합의를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며, 즐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표상될 수 없는 것의 보다 강력한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표상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하겠다.고 정의하고 있다.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서 포스트 모더니즘은 모더니즘에 반기를 들고 이를 지양 극복 하자는 데서 출발한다. 이는 건축만의 고유한 개념이 아니고 문학, 미술, 음악, 연극, 무용등에도 공 통적으로 해당되는 조류를 지칭하는 바, 넓은 의미로는 르네상스 이후 서구의 휴머니스트적 전통과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대 문화에 대한 반적용을 의미하며, 좁은 의미로는 20세기 초 아방가르드 예술가들의 특정한 이상과 목표에 대한 반발을 의미한다.
건축에서 탈근대란 근대 건축이 지니고 있었던 이념적 가정들, 즉 발전과 진보에 대한 믿음, 건물의 형태와 외관은 기능과 재료와 구조의 논리적 결과물이라는 믿음, 수단으로서 과학 기술에 대한 신뢰, 추상 기계미학에 대한 선호와 장식에의 혐오, 주거와 도시 문제의 보편적 해결에 대하가 유토피아적 낙관론적 견해, 집단적 해결 및 대량 생산을 선호하는 정치적 성 향, 사회 개조의 사명감과 건축가의 도덕적 직업의식 등에 의문을 제기한다.
다시 말하자면, 인간 정주환경의 개선을 목표로 과거의 전통적 수법과 결별하고 혁신적 수 단과 과학 기술의 잠재력을 추구했던, 급진적이고 당시로선 혁명적이었던 모더니즘으로부터 탈피하여 모던 이전 시대의 사상과의 재통합을 시도하는 일체의 경향을 하나로 묶어 지칭하 는 것이다. 따라서 탈근대는 과격한 새로운 방식이나 신기한 어떤 것을 제시하려고 하지 않 는다. 반대로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에로의 진로를 찾고자 하는 색채를 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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