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교와 분석심리학에 있어서 정신의 전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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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불교와 분석심리학에 있어서 정신의 전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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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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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불교와 분석심리학에 있어서 정신의 전체성

선불교와 분석심리학에 있어서 정신의 전체성

Ⅰ.서론
Ⅱ.이해방법면에서 본 정신의 전체성
Ⅲ.정신현상관에서 본 정신의 전체성
Ⅳ.정신본질면에서 본 정신의 전체성
Ⅴ.결론

Ⅰ.서론
정신의 전체성이란 전체로서 존재하는 인간 그 자체를
뜻한다. 정신의 전체성은 서양에서는 융의 분석심리학이 동
양에서는 선불교가 특히 강조하고 있다. 본 논고는 이 양자
에 있어서 정신의 전체성이 의미하는 차이점을 밝힘으로써
분석심리학적 정신의학의 목표인 개인화와 선불교의 목표인
해탈의 차이점을 명료히 하고자 한다.

Ⅱ.이해방법면에서 본 정신의 전체성
1.분석심리학은 현상적인데 반해 선불교는 道的이다.
2.분석심리학은 종교적 태도에서 출발하나 선불교는 道的
態度에서 출발한다.
3.분석심리학은 목적론적 관찰방식인데 선불교는 道的 관
찰방식이다.
4.분석심리학은 증폭방법과 적극적 명상을 이해방법으로
삼는데 비해 선불교는 禪에 의존한다.

Ⅲ.정신현상관에서 본 정신의 전체성
분석심리학에 있어서 정신의 발생은 정신의 對極性에
기초하고 있다. 정신적 대극성이란 예를 들어 의식과 무의식,
외향과 내향, 전행과후행, 정신과 자연 등의 대극을 의미하
는 것으로 이러한 대극성을 인간에 내재하는 원리로 파악한
다. 특히 융은 정신의 대극성을 일차적이고 본질적인 것으로
보고 정신적 전체성이 결여된 상태에서 일어나는 정신현상
을 본질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이에 반해 선불교는 정신현상
을 망심의 산물로 보는 까닭에 비본질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동양사상이 이것을 이차적이고 비본질적인 것으로 보는 이
유는 도가 음양의 합일의 산물이 아니라 음양이 도의 상대
적 현상이기 때문이다. 도는 절대적 현실로서 항상 전체성을
유지한다.

Ⅳ.정신본질면에서 본 정신의 전체성
분석심리학에서 정신의 본질을 말하고자 한다면 무의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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