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노인의 재취업에 대한 고찰
-서울시 고령자 취업알선 센타를 중심으로-
Ⅰ. 서 론
노인에게서 나타나는 문제는 크게 경제, 건강, 고독 및 소외, 역할상실, 긴 여가시간, 부양 및 보호의 문제로 대변되는데 이 가운데서 경제적 문제가 가장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고령자에게 있어서 경제적 문제는 다른 문제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제적 문제가 나타나게 된 원인으로는 첫째 직장에서의 조기은퇴, 둘째 연금제도와 같은 사회보장제도의 미비, 셋째 자녀양육으로 인한 과다지출 등이 그 원인이며, 또한 가족의 부양기능의 약화현상 또한 그 원인으로 등장하고 있다.
노인의 노동시장에서의 탈락현상은 개인의 경제적․심리적 영향뿐만 아니라 경제인구의 노인부양부담의 증가, 국가차원의 사회보장비용의 증가, 유휴인력의 미 활용으로 인한 사회적 생산성의 저하와 같은 현상을 초래하여 전체 사회의 부담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1990년 우리나라의 노인부양비율은 9명의 생산연령인구가 1명의 노인을 부양하는 상황이었으나 2000년에는 노인부양비율(60세 이상기준)이 16,3%로 6명의 생산연령인구가 1명의 노인을 부양해야 하며, 그 비율은 앞으로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부양을 담당하는 젊은 층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며, 이는 또 하나의 사회문제로 대두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시행중인 국민연금은 연금 지급연령이 높아지는 반면, 재정적자로 인하여 지급액의 감소가 예상되어, 은퇴연령의 증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연금 이외의 개인적인 노후보장대책을 세우지 않을 경우 커다란 어려움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1999. 변재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