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청소년 문제의 원인
오늘의 청소년상은 바로 우리 사회의 자화상이다. 우리가 웃으면 청소년도 웃고, 우리가 울면 청소년도 운다. 청소년들의 웃음에는 굉장한 의미가 담겨져 있다. 즉, 개인에게 밝은 미래가 준비되고 있다는 것이며,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 될 것이다. 그러나 청소년의 신음은 개인과 사회의 앞날을 모두 어둡게 할뿐이다.
가. 꿈과 갈등, 희망과 고민의 기로에 서 있는 청소년
아동기에는 구체적인 행동과 사고 방식, 권위에 복종하는 자아 정체감의 미성숙 등의 특징을 갖는다. 그러므로 부모, 타인의 보호를 당연시 하고 있다.
그러나 10대가 지나면서 내가 누구이며 무엇을 할 수 있는가(자아 정체감)라는 고민, 가정과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욕구, 또래 집단의 중요성, 신체적인 성장, 갑작스런 생리적, 성적인 성숙과 함께 오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새로운 경험 등 꿈과 낭만, 독립과 자유를 갈구하는 시기가 청소년이다. 그렇다고 자유를 원하지만 부모의 보호와 경제적 지원 없이 생활할 수 없고, 전통과 구속에서 벗어나려 하지만 사회 전통이 하루 아침에 없어지는 것도 아니기에 그 굴레에서 벗어날 수도 없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꿈과 갈등, 희망과 고민이 어느 시기보다 많이 공존하는 시기이다. 이런 청소년을 건전한 방향으로 유도하여 역사의 주역으로 세워주어야 할 환경이 가정이요, 학교며, 지역 사회이다.
나. 가정에서의 청소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