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별 통일교육
1. 서론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접근 가능한 통일교육은 크게 세가지 접근법으로 교과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재량활동을 통한 통일교육, 특별활동을 통한 통일교육이 있다. 먼저 교과활동을 통한 통일교육에 있어 통일교육은 주로 바른 생활과 도덕과를 중심으로 사회과, 국어과, 예체능과 등 범교과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2. 범교과에서의 통일교육
첫째, 바른생활·도덕에서는 통일의 당위성, 북한의 현실, 통일을 위한 노력, 통일사회의 전망과 통일 후 사회적응 태도 등을 포함해 통일교육내용을 체계적으로 반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례와 방법으로서 바람직한 통일관 형성을 위해 필요한 내용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둘째, 사회과의 '지리'영역에서는 북한의 자연 지리적 특성, 산업, 자원, 유물·유적지 등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잇다.
셋째, '일반사회'영역에서는 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현실 등을 반영하고 있다.
넷째, 국어과에는 북한 언어의 특성과 우리 언어의 차이점, 남북한 문학의 차이점과 유사점 등의 내용이 반영되어 있다.
다섯째, 예체능 교과에서는 북한의 예술, 체육, 민속, 오락 등에 관한 내용을 다루게 되어 있다.
제 7차 교육과정하의 재량활동은 교육과정에 교과활동, 특별활동과 함께 하나의 영역으로 편제되었고, 초·중등 학생에게 선택권을 보장, 학교교육에 대한 사회적 욕구를 수용할 목적으로 확대되었다.
3. 재량활동에서의 통일교육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