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비평 교육의 방법 탐구
교육적 미술비평의 과정과 그 연구
(1)펠드먼의 미술비평 단계
학과중심 미술교육DBAE에서 미술비평의 방법으로 도입한 것은 펠드먼이 “미술비평의 작업”으로 제안한 네 단계이론이다. 즉 기술, 형식분석, 해석, 평가 혹은 판단 등의 단계이다. 펠드먼의 비평단계가 비판을 받고 있는 가운데서도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는 이유는 첫째 미술에 대한 일반적인 비평 방법으로 용인되는 기득권을 획득하고 있다는 점이고, 둘째는 미술의 이해와 비평학습이 ‘학과중심 미술교육’에서 하나의 학과로서 ‘미술비평’이 설정될 당시, 일찍부터 비평학습의 한 방법으로 교육현장에 도입되었기 때문이다. 셋째는 그 적용 단계의 간편성과 명료성이다.
1) 펠드먼의 비평단계
① 기술-기술은 작품을 처음 보았을 때 무엇이 보이고 무엇이 움직이는가에 관하여 이
야기를 나누는 감상과 비평의 출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작품 속에서 볼 수 있는 객관적인 사실(소재)들에 의하여 목록을 작성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② 분석- 기술의 한 형태이지만 기술된 목록에 있는 사물이나 주제가 나타날 수 있도록하는 선, 형상, 색상과 채색의 질 등의 관계에 대하여 기술한다. 즉 기술된 목록들의 관계를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③ 해석- 작품의 의미를 고려하는 단계이다. 이제까지 기술과 분석 단계에서 해석을 위하여 탐구하고 모은 정보를 활용하여 작품의 주제나 의미에 대하여 나름의 해석을 이끌어내는 단계가 할 수 있다.
④ 판단(혹은 평가)- 다른 작품과의 관계에서 그 작품에 등급을 매기고 선택하며, 작품으로서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결론적인 평가를 내리는 단계이다.
2) 비평적 방법
① 기술
ⓐ라벨의 정보-작품의 제목과 미술가의 이름, 작품이 제작된 시기와 장소, 사용된 매체
ⓑ주제-인물, 건물, 나무, 그 외 인식할 수 있는 이미지들 관찰
작품의 형태, 미술요소를 찾아 지적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