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보호
분리 수거와 재활용
I. 서 론
“무궁화 삼천리 화려 강산···.” 애국가에서 나오는 이 가사는 더 이상 이 땅에서 찾아보기란 힘들다. 환경오염의 피해는 한 지역이 아니라 전국을 넘어서 세계로 향하고 있다. 이 피해의 심각성에 대한 자각은 각계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 나라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민감하게 다루고 있는 문제이다. 이는 우리 세대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기도 하다.
우리는 신문지상에서 ‘그린피스’ 회원들의 활발한 활동을 보아 왔다. 또한 다큐멘터리나 영화 등에서 환경오염과 그 피해에 대한 심각성을 우리에게 일깨웠다.
환경이라 함은 수질, 대기(오존층을 포함한), 토양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고, 이것에 대한 오염은 무척 심각한 상태이다.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것을 찾아보면, 공지천과 새벽 공기 - 예전에는 새벽의 맑은 공기를 마시며 운동하는 것이 몸에 좋다고 했지만, 현재는 낮동안의 오염된 공기가 새벽에는 지상 가까이에 가라앉아 있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한다. - 와 농약에 의해 심하게 오염된 논․ 밭을 - 실제로 겨울 흙갈이 할 때 언 땅을 팠을 때의 흙 색깔로 알 수 있었다. - 보면 그 문제의 심각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것은 현재의 나의 입장에서 느낄 수밖에 없는 문제이기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리 수거와 재활용의 문제를 주제로 독일과 우리 나라의 현실 상황을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II. 본 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