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재활사업
1. 개요
장애인에게 적절한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직장생활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소득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당당하게 사회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것은 사회통합의 측면에서도 바람직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 생산적 복지가 강조되는 상황에서 장애인 직업재활사업은 장애인을 단순한 시혜의 대상에서 적절한 직업재활서비스를 통해 직업활동이 가능한 능동적인 사회활동의 주체로서 전화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정책으로 많은 관심과 정책적 배려가 집중되고 있다.
최근 들어 장애인 직업재활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생산적 복지의 전형적인 사업으로서 사회적인 관심이 중대 되고 있고, 의료⋅사회⋅심리⋅교육재활 등 직업재활의 전제조건이 되는 최소한의 기반이 조성되었고, 장애인직업재활에 장애인 당사자나 장애인 부모의 관심이 급격히 증가되고 있는데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환경 및 인식의 변화와 더불어 중증장애인에 대한 직업재활 중요성의 중대, 체계적인 장애인 직업재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확산 등의 요인으로 인해 장애인 복지법의 전면개정(‘99),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의 개정(’00.1) 등 중요한 제도적 변화가 있었다.
특히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의 개정은 보건복지부가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기금의 일부를 사용하여 사업을 할 수 있도록 됨에 따라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중증장애인에 대해 적극적인 직업재활 정책을 실시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00년도에는 장애인의 직업재활에 대한 욕구를 반영하여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릐 시행,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전문화 등 장애인 직업재활 분야에 대한 커다란 정책적 변화가 있었으며, 이에 따른 각종 시책이 시작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