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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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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론(天論)
1. 천이란 무엇인가.
황천(皇天)
민천(旻天) 세계를 주재하는 신령스런 존재로 생각함.
상천(上天)
호천(昊天) 의식을 갖고 있지 않은 자연 상태로 파악.
창천(蒼天)
2. 천명이란 무엇인가
여러 자연현상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천명론이 제기되었음.
하늘은 모든 것을 주재하는 최고의 신으로서 비할 데 없는 존재이다.
하늘은 그의 대리인이나 아들 즉 천자(天子)를 지상에 파견하여 인간 세상을 다스린다.
→ 천자에 인민이 절대복종. 천자의 뜻을 위배하는 것은 하늘의 뜻을 위배하는 것이다.
곧 상천(上天)의 엄한 벌을 받아야 할 것이다.
천명론의 의의
① 다신론으로부터 일신론으로 발전한 결과로 처음으로 세계의 통일성 문제를 제기하여 자연현상과 사회현상을 포괄하는 모든 현상을 천명에 귀결시켰다. → 최초의 철학 출현. 후 도가의 道一元論 , 氣一元論등이 나올 수 있었다.
② 천명론은 당시의 경제적 기초 위에서 형성하고 그에 적응한 상부 구조이다. 모든 면의 인류 발전에 진보적 작용을 하였다.
③ 처음에는 자기가 천명의 지지를 얻었다고 주장하였으나, 후로 가면서 하늘-천자의 관계에서 하늘-백성의 관계로 변화해 감.춘추시대 말기 이후 천명은 천자에서 성현(공자,묵자..)등으로 옮겨가게 되었다.
인류의 이성적 인식이 재고되면서 부터 천명의 권위는 땅에 떨어지게 된다.
인간의 화복(禍福)을 하늘이 결정한다는 생각에서 인간의 화복은 자신의 생활에서 초래된다는 인식에 도달하게 되고, 도가는 道를 하늘 위에 놓고 또 도를 ‘스스로 그러한 것’이라 하여 인격을 지니지 않은 존재로 인식.
천문을 관철하여 풍부한 자료를 축적하고 오랜 연구를 거쳐 천상의 변화는 규칙적이고 주기적이며 무의지적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됨.
3. 천과 인은 구분이 있다.(天人相分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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