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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의 구조와 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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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장 한국 사회의 구조와 변동
제 8 장 한국 사회의 변동과 가족주의
사회학은 사회적 관심과 이론이 연결되어 있어야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목적 달성에 치중해 왔다. 또 아직 우리다운 진정한 이론도 갖지 못하고 서구 입장을 가져다 써 왔다. 따라서 한국 사회에 대하여 좀 더 생각해 보자.
다음의 전제를 기본으로 한다. 모든 인간은 구체적 역사 상황에서 의식 있는 행동을 한다는 역사성의 문제와 다음으로 인간의 행동에 의해 다듬어지고 만들어지는 구조성의 문제이다. 따라서 통시적이고 공시적인 분석이 필요하고 우리 사회 전체를 파악하여야 한다.
조선 사회는 유교적 가치 위에서 질서가 유지되었다. 유교의 가치가 가족을 지향하므로 자연히 ‘효’의 가치가 기본이 되었고 특히 효는 절대적 정당성이 있어서 유교는 더욱 종교적 성향을 띠게 되어 세속적 성향과 합쳐지게 되었다. 따라서 조선 사회를 재구성하려면 종교적 정당성이 필요했으며 동학, 기독교가 출현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들의 유교의 타파라는 발전적 성향은 일제 때 민족주의 뒤로 밀려났으며 따라서 유교적 성향은 현재에까지 이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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