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련과 프랑스의 영화
소련영화의 예술성과 변증법 (1925-1929)
구 소련은 1925년이 되서야, 무성영화의 시기가 시작되었다. 정부로부터 완전히 지원을 받은 러시아 영화는 처음부터 인민에게 혁명의 결과와 대의를 교육, 고취시키려고 의도하는 사회적 목적을 지녔다. 접근 방법에서도 객관적이고(독일의 주관주의와는 반대로) 서사적인(독일의 개인적, 극적 요소와는 반대로) 러시아 영화는, 포터가 시작하고 그리피스에 의해 진일보한 편집을 강조하는 경향으로 다시 돌아왔다.
구 소련에서 이데올로기적 토대는 칼 막스(Karl Max), 레닌(V.I. Lenin)에 의해 제공되었으며 감독들의 관심은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인 것들이었다. 널리 퍼진 심미적인 양식은 미래주의로, 현대적 기계의 운동과 힘에 영향을 받는 힘차고 역동적인 당시의 생활을 묘사하고자하는 리얼리즘과 헤겔 및 막스의 변증법에서의 상반되는 두 요소의 갈등, 해결과 같은 커팅을 사용하였다.
러시아에서 최초로 상영된 영화는 니콜라이 2세의 황제대관식 직후인 1896년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 출품된 것들이었다. 그러나 러시아의 영화제작이 시작된 것은 1908년 프랑스의 파테(Pathe)삭가 <돈의 코자크병들 Cossacks of the Dom>을 시작하면서부터 이다. 러시아 무성영화의 문학적, 연극적 경향은 교육받은 중간계급에 영화를 한정시키는데 더욱 많은 영향을 끼쳤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