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민속과 민속학
민속(民俗): 한 민족이나 국가를 구성하는 국민들이 공유하는 기초적 생활양식이자 문화. 영어로는 folklore이라고 한다. 이는 folk(민간,대중)와 lore(지식,지혜)의 합성어로 민간의 지식이라는 뜻이다. 민속은 역사적 통시성과 현재적 공시성을 동시에 갖는다.
민족문화: 한 민족이 공유하고 있는 생활양식. 민족의 형성과 더불어 생성되고 발전되고 전승된 문화.
민속학: 민족의 고유문화(기층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민속학의 궁극적 지향은 세계문화 속에서 갖는 고유한 문화적 특성을 정립하고 이것을 통해 민족의식과 민족적 자긍심을 일깨우는 데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민속학 범위가 통일되게 정립되어 있지 않다.
민속사회(民俗社會,folk society): 도시사회와 대칭되는 말로서, 주로 농촌사회를 지칭. 우리나라에서는 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무천 등 농공시필기에 행했던 제의적 행위를 비롯해, 세시풍속이나 민속예술 등 거의 모든 민속이 농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현대에 들어서 공업화, 도시화로 인해 농촌사회가 파괴되고, 민속이 사라지고 있다.
민속놀이: 발생단계에는 기풍과 관련된 주술적 제의 행위였으나 전승이 거듭되며 제의성은 사라지고 놀이문화로 변모하였다. 구성원간의 통합과 융화의 기능을 가진다.
Ⅱ. 인간의례
우리나라에서는 통과의례와 제례를 중요시하였다. 통과의례란 사회적 범주에서 또 다른 사회적 범주로 이행해가는 과정에 행하는 의례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이하게 사례에 제례가 포함되는데, 엄밀히 말해 이는 통과의례에 포함되지 않는다.
1. 출산의례: 새로운 생명의 탄생에 따르는 의식.
①출산 전: 금해야 할 음식- 상어,가오리,토끼,노루고기,문어,개고기,가물치,오징어,고추가루,까마귀고기. 이는 유사의 법칙에 근거해 임산부가 먹으면 태아에게 좋지 않다는 속설이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