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암석관련 자료 조사하기
◎ 결정질백운암 : 이 암석은 1986년 9월 추계 종합지질 조사시 충북 중원 군 살미면 동양활석광산에서 채취하였다. 백색의 조립질암 으로 saccaroidal한 조직을 이루고 있고, 석회암 또는 Mg-carbonate에서 변성된 변성암이다. 이 암석은 석회암 과 수반 또는 교호하여 산출된다. 흔히 석회암이 퇴적후 교대작용을 받아 형성된다.
◎ 납석 : 1984년 4월에 전남 해남군 황산면 성산광산에서 채취한 암석으로 무색 투명하고 유문암질 응회암이 후기에 편입한 안산암등에 의해 열수변질 받아 생성된다. 이 암석은 도자기, 제지, 내화벽돌 등의 원료에 이용된다.
납석은 곱돌이라고도 한다. 백색 또는 담갈색 등 여러 가지가 있 으며, 치밀한 비결정질의 표면은 석랍같은 촉감이 있다. 주성분 광 물의 종류에 따라서 엽랍석질납석(엽랍석, 석영,디아스포어, 강옥, 고령토 광물, 견운모 등), 고령토질 납석(카올리나이트, 디카이트, 석영, 디아스포어, 베마이트 등), 견운모질 납석(견운모, 석영, 카올 리나이트)으로 나뉜다. 유문암, 안산암, 석영반암 등 화산암이 열수 변성작용을 받아 생성된 것이다. 인재, 조각재, 석필 등으로 사용되 어 왔으며, 내화벽돌, 내화모르타르, 용융 도가니 등 내화재, 타일 이나 유약 등도 자기의 원료,농약 등에도 사용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