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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주식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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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주식회사의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목 차
Ⅰ
애니매이션
Ⅱ
문제제기
Ⅲ
줄거리
Ⅳ
작품분석
1
공간의 서사성
1)
공간의 서사
2)
실재와 가상공간의 설정
3)
애니메이션 서사와 공간적 설정-문을 통한 공간적 설정
2
구출 플롯
1)
구출 플롯이란
2)
구출 플롯의 구조
3)
몬스터 주식회사 속 구출 플롯
첫 번째 구출 플롯
두 번째 구출 플롯
세 번째 구출 플롯
4)
구출 플롯의 아이러니적 효과 및 의미
3
아이러니
1)
스토리에 사용된 아이러니 구조 분석
‘접촉’의 표현과 감춰진 의미
‘아이와 몬스터’가 만나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아이러니
‘아이의 웃음’이 일으키는 사건에서 나타나는 표현과 감춰진 의미
‘벽장문’의 표현과 감춰진 의미
2)
캐릭터 분석
3)
이 작품에서 아이러니가 주는 효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Ⅰ.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만화나 인형을 이용하여 그것이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생동감 있게 촬영한 영화이다. 애니메이션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일까. 그것은 표현의 한계가 없다는데 있다. 컴퓨터 기술의 강력한 발전이 상상력과 영상표현력의 간격을 소멸시켜준 덕택에 애니메이션의 영역은 기존 다른 영상 매체가 표현할 수 없는 부분까지 확대되어 있다. 실사로는 도저히 표현할 수 없는 이미지를 애니메이션은 성공적으로 실현해낸다.
Ⅱ. 문제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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