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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니츠 철학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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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니츠 철학에 대한 이해
시작하는글
1.메가라 학파 비판과 라이프니츠의 가능성 개념
2.가능적 세계와 현실존재
3.가능성 개념과 의지 자유
시작하는 글
라이프니츠 철학은 흔히 단자론이라고 불린다. 단자란, 플라톤이 가시계와는 별개의 세계에 존재하면서 가시계의 원형이 된다고 본 것을 이데아라고 불렀듯이, 라이프니츠가 그 자신이 실체라고 본 것에 붙인 이름이다. 데카르트 이래 근세 합리론자들은, 그들이 무엇을 실체라고 보는가 하는 점에서는 철학자들의 입장에 따라 크게 차이가 있었지만, 실체를 통하여 정신 및 현상 세계를 설명하려는 공통된 의도를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실체는 그들에게 있어 현상 세계와 정신의 작용 내지는 인식과 도덕의 원리를 설명하려는 형이상학적 수단에 다름아니다.
라이프니츠에게 있어 실체론의 도구적 성격은 그가 실체론을 윤리학적 입장과 독립적으로 먼저 정립하고 이를 통하여 인식과 도덕의 원리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행위에 있어서 의지의 자유에 근거한 도덕의 가능성 및 인식과 도덕의 동시적 가능성을 먼저 전제하고, 이를 형이상학적으로 정당화하기 위해 그의 실체론을 점진적으로 발전시켰다는 사실에서 명확해진다.1) 라이프니츠 철학의 목적은 그가 인간의 이성을 괴롭히는 양대 미로라고 부른 연속합성의 문제 내지는 물체의 무한분할 가능성 문제와, 자유와 필연의 조화 가능성 문제를 해명하여, 궁극적으로 현상 세계에 대한 인식으로서의 자연과학의 가능성과, 이성을 가진 단자, 즉 정신의 내적 활동으로서의 도덕의 가능성을 정당화하는 데 있다. 그 중에서도 도덕의 가능성과 그 근거인, 인간에게 있어서 의지의 자유 가능성을 밝히는 문제는 그의 주저인 《변신론》의 핵심 과제이다. 따라서 라이프니츠의 철학을 단자론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의 철학의 형이상학 또는 방법론적 측면을 강조한 것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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