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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의 인간관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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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학의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 법칙으로서의 윤리
유학의 윤리사상 - 덕목은 나에게서 남에게 미쳐 나아간다는 기본적인 사유에서 출발
도덕적 차별애주의 - 나의 ‘주변’에 대한 도덕적 가치를 실현함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확대시켜 나간다는 의미 -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정서에 입각할 때 아무래도 먼 사람보다는 가까운 사람을 사랑하기가 쉽고 모르는 사람보다는 아는 사람을 사랑하기가 쉽기 때문에 그러한 정서를 무시하고 사랑을 이야기하는 것은 무의미하다는 말씀 - 방법적 차별애 - 궁극적으로는 만물을 내 몸처럼 사랑해야 하지만 방법적으로는 가까운 사람을 먼저 사랑하자는 주장 - 유학의 입장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말
인륜(人倫)- 사람과 금수의 차이, 이것을 갖고 있지 않으면 사람도 금수와 다를 바 없음 - ‘맹자‘에서 드러나 있음 - 오륜 - 부자유친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 -인(仁)의 실현 - 도덕과 가치의 근원
인의 실현에 있어서 가장 기본은 ‘자기의 주변’인 가족 - 가족 내에서의 2가지 덕목을 효(孝)와제(悌) 라고 하였음
효-인 이라는것은 결국 남을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먼저 부모를 사랑해야 한다 - 작게보면 자신의 부모에 대한 사랑이고, 크게 보면 모든 하극상을 없앰 - 가정이 잘 다스려지고 천하가 평안해짐 - 방법론적으로는 경(敬)을 중시 - 물질적 공양을 통한 효행보다는 정신적으로 공경하는 마음을 본질로 하고 있어야 함
제- 부모님 다음으로 만나는 사람은 형제 - 마찬가지로 사해동포(四海同胞)의 관념을 적용시키면 우리는 모두 형제 - 가족윤리임과 동시에 사회윤리
전부 내용은 자신과 가장 가까운 인관관계를 맺고 있는 부모님과 형제에 대한 사랑을 좀더 확대시키면 그것이 사회적으로 인을 실천하는 길이 된다는 것- 자신을 사랑 - 부모님을 사랑 - 형제를 사랑 - 친지를 사랑 - 마을사람을 사랑 -......- 결국은 만물을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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