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성장의 주안점
1. 들어가며
작은 기업도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고, 전체 기업의 경쟁력이 한 단계 올라설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한 기업이 성장하려면, 스스로의 역량 강화가 중요하고 또한 성장을 유도하는 인센티브가 갖춰져야 하는데, 우선 우수한 ‘루틴’을 갖추는 것이 핵심이다. 참고로 미네소타 대학의 마커스 교수는 ‘지속 성장의 네 가지 비결’로 스위트스폿(sweet spot), 민첩성(agility), 훈련(discipline), 집중(focus)을 들었는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것은 각각의 전략뿐 아니라, 이들이 하나의 ‘패턴(pattern)’으로 녹아들어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각 전략은 모방할 수 있지만 패턴은 모방하기 어렵다. 결국 이 패턴이 바로 루틴이 되며, 성장의 발판이 된다.
다음에서는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기업의 성장 전략이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한우물 경영 혹은 다각화 선택
다각화와 한우물 경영, 두 전략에 대한 진정한 평가의 열쇠는 역시 인센티브에 있다. 어느 것이든 주어진 인센티브 조건과 적합한 전략이 더 많은 보상을 얻는다. 참고로 경제활동의 인센티브를 담고 있는 공간은 ‘시장’이며, 시장은 기업에게 어떤 전략이 유리한지 알려주는데, 우리나라의 시장 인센티브를 종합하면, 우리 경제와 같이 시장 공백이 있는 곳에서는 다각화 전략을 유인하는 인센티브가 강하다고 볼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