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 무엇인가
1. 기업이란
기업은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기본적 단위이며, 자본주의사회에 있어서 기업이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생산경제의 단위체를 말한다. 기업은 기업가의 지배하에 집합된 자본설비 또는 기타의 자원으로 구성된다.
기업은 생산수단의 소유와 노동의 분리를 기초로 하여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독립적인 생산경제단위를 이루고 있다. 즉, 노동 또는 원자재 등을 구입하고 구입한 원자재를 생산과정을 통하여 가치를 부가시킨 후, 시장에서 이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이다.
기업은 가계나 정부와는 달리 이윤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 다르며, 기업은 이것을 구성하고 있는 주체에 따라서 그 기업의 형태와 종류가 다르다. 또 기업형태는 기업주체의 단수복수 여부 및 책임의 종류에 따라서 결정된다. 따라서 기업형태는 ① 공기업 (국영기업공영기업), ② 공사합동기업, ③ 사기업 (개인기업집단기업, 합명회사합자회사익명회사유한회사주식회사협동조합)1)1) 합명회사 : 무한책임사원만으로 구성되는 회사이다. 즉 사원 전원이 회사 채무에 직접·연대·무한책임을 지고 이에 대응하여 각 사원이 업무집행의 권리 및 대표권을 가진다.
2) 합자회사 :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으로 조직한다. 즉 합자회사는 무한책임사원과 유한책임사원이 각각 1명 이상으로 구성되는 회사이다.
3) 유한회사 : 사원이 회사에 대하여 출자금액을 한도로 책임을 질 뿐, 회사채권자에 대하여 아무 책임도 지지 않는 사원으로 구성된 회사.
으로 분류될 수 있다.
2. 기업의 특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