⑴ 의의
개념이란 일정하게 관찰된 사실들에 대한 추상적 표현을 말하며 관찰된 현상의 특정한 측면만을 표현하는 추상적인 관념을 용어 또는 기호로 표현되게 된다.
⑵ 개념과 현상․사실
사실은 현상을 이해하고 언어나 기호를 통해 표시된 것이며, 개념이 합하여 하나의 사실로 진술된다. 즉, 개념간의 관계가 사실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예컨대 “공무원의 사기가 향상되었다”는 사실에서 이 사실은 “공무원”, “사기”, “향상”이라는 개념으로 구성된다고 할 수 있다.
⑶ 개념과 이론․정의
이론은 사실들을 유의미하게 관련시킨 것 또는 사실과 사실간의 관계에 논리적인 연관성을 부여하여 그 타당성을 경험적으로 입증한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개념은 실질적으로 용어․기호로 나타나는데 그 용어․기호에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정의라 한다. 즉, 어떤 용어를 다른 용어로 대치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개념의 구비요건
⑴ 한정성(determinancy)
어떤 개념이라도 그것이 나타내는 사실 또는 현상을 명백히 한정적으로 나타내야 하는데 이를 한정성이라고 한다.
이는 현상의 특정한 측면을 지시하지 못하면 모호하여 과학적 연구의 의의를 저해하기 때문이다.
⑵ 통일성(uniformity)
일정한 개념은 누구에게나 통일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⑶ 개념의 추상화 정도 문제
개념은 그것이 나타내는 범위를 한정해야 한다.
추상화의 정도는 한정성과 반대성향이며, 개념의 추상화 정도가 너무 낮으면 빈약한 개념(사실의 설명에 불과)이 된다.
3. 개념의 기능
⑴ 눈으로 볼 수 없는 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주권, 자유 등)
⑵ 지식의 축적과 확장한다. (언어나 기호로 표시 가능)
⑶ 연구의 시발점․방향설정
⑷ 개념은 조작화하여 연구문제의 범위․주요 변수를 제시해 주어서 기본연구대상을 가시적이고 측정 가능하게 해준다.
⑸ 연역적 결과를 가져오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