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 삼국지에서 배우는 리더십
목 차
1. 삼국지에서 보는 리더십
2. 삼국을 이끈 세 영웅의 리더십
3. 1인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지혜와 성공의 확신을 가져다주는 2인자 리더십
4. 삼국지에서 배우는 현대에 요구되는 리더상
참고문헌
1. 삼국지에서 보는 리더십
역사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바로 리더이다. 리더가 이끄는 국가 경영은 곧 역사의 흐름이 된다. 수세기가 지나도 삼국지가 널리 읽히는 것은 삼국지 안에서 보여지는 수많은 리더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그들의 인간경영 리더십 때문일 것이다. 삼국지는 다양한 리더십을 가진 리더의 모습을 보여주어 현대 우리에게 인간관계의 형성, 문제해결의 방법, 의사결정의 다양한 상황을 간접경험하게 해주고 있다. 삼국지에는 천하를 호령하여 삼국을 건설하는 세 영웅이 등장한다. 위의 조조, 촉의 유비, 오의 손권. 이들은 서로 다른 방식의 리더십을 발휘하여 국가를 통치한다. 그러나 삼국지에서 볼 수 있는 리더의 모습은 이 셋뿐만이 아니다. 이 영웅들 아래서 그들을 보좌하며 조언을 하였던 유비의 제갈 공명과 관우, 조조의 순욱, 곽가, 사마의, 손권의 주유와 노숙, 육손 등 2인자들의 리더십 또한 삼국지에서 볼 수 있다.
2. 삼국을 이끈 세 영웅의 리더십
삼국을 건국한 조조, 유비, 손권 이 세 사람은 한 나라의 왕으로서 각자가 처한 상황이 다르고 국가 경영스타일도 달랐지만, 출중한 리더십이 있어 사람이 따랐고 인재를 잘 썼다는 공통점이 있다. ‘인재를 얻는 자는 흥하고, 인재를 잃는 자는 망한다.’ 이처럼 큰일을 이루는 경영자는 인재를 중시하는 한편 시대 상황을 잘 읽고 이에 부합하는 경영방식을 밀고 나가 나라를 통치한다.
2.1 조조 ‘불같은 야망과 패도 철학’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