⑴ 보상의 의의와 유형
가. 보상의 개념
보상(compensation)이란 종업원이 조직에 제공한 노동서비스에 대한 모든 형태의 대가로서 크게 금전적 보상과 비금전적 보상으로 구분된다
나. 보상의 유형
금전적 보상은 노동의 대가를 금전적으로 보상해 주는 것으로 직접적 보상과 간접적 보상으로 구분된다.
비금전적 보상 혹은 비경제적 보상은 종업원이 직무 그 자체나 작업의 심리적, 물리적 환경으로부터 얻는 만족을 말한다.
다. 보상관리
종업원이 받는 다양한 유형의 보상을 조직의 목적달성에 기여하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을 보상관리라 한다.
라. 보상관리의 중요성
이러한 보상관리는 종업원의 입장에서는 생계비의 주된 원천, 사회적 지위를 상징한다는 중요성이 있으며,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의 비용관리차원, 종업원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지닌다.
이러한 보상은 노사 모두의 최대 관심사인 전략적 변수로서 오늘날 보상의 전략적 관리는 조직 인적자원관리의 핵심적인 과제이다.
⑵ 임금의 의의
임금은 보상의 형태면에서 보면 근로자가 제공하는 노동에 대한 대가로 사용자가 지급하는 금전적·직접적 보상을 말한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근로기준법 제2조 제1항 제5호에 그 의미가 법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임금(wage), 봉급 또는 급여(salary), 보수(fee)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사용 가능하다.
임금관리에 있어서 그 주안점은 근로자측에서는 생활의 원천이 되는 소득으로 가능한 많이 받기를 원할 것이고, 사용자측에서는 원가를 구성하는 노무비용으로 보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임금은 노사간의 이해가 상충되고 있어 갈등의 원천이 되기도 하고, 동시에 조직의 전략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요소가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