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무역]
우리나라 무역의 특징
- 첨단 기술이 필요한 제품의 수출이 늘어났고, 미국, 일본, 중국등이 수출, 수입국의 큰 비중을 차지함(특정한 국가에게만 의존하여 무역을 한다는 것인데, 이런 안 좋은 점들을 우리가 보완해야 할 과제이다). 또한 경공업 제품 수출이 줄고, 중공업 제품 수출이 증가하였고, 수출품이 한정되어있다(수출품의 종류가 다앙하지 않다. 예를 들어 반도체, 자동차 등만 너무 수출하다 보면 다른 나라들과의 무역 경쟁에서 많이 뒤쳐진다).
(1) 가공무역
- 농산물이나 공업 원료를 수입하여 공업 제품을 만들어 수출한다.
- 기계 부품을 들여와 완성된 제품으로 조립하여 재수출한다.
- 자원이 부족하지만 뛰어난 기술을 가진 일본이나 우리 나라에서 이러한 가공무역을 많이 한다.
(2) 기술 수출
- 농산품이나 공업 제품을 수출하는 대신 제품을 만드는 기술이나 시설을 수출하여 외화를 벌어들인다.
- 우리기술자들이 해외에 나가 건설공사를 벌이는 것도 무역활동이라 할 수 있다.
- 어떤 제품을 만드는 기술뿐만 아니라 공장 전체를 외국에 수출하여 외화를 벌어들인다.
문제점
- 경제적인 상황에서 무역 의존도가 너무 높다. 따라서 대외 무역 의존도가 너무 높으면, 비상시(예를 들어서 전쟁이 일어났다거나, 주로 수입, 수출하던 나라가 무역을 중단할 경우)에 해상이 봉쇄될 경우 경제가 파탄될 수 있다(이라크, 북한처럼). 또, 너무 싼 외국 상품만 대량 수입하면 국내 시장을 교란시키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수입 쇠고기, 수입 농산물 등). 특히 농산물의 경우에는 심각하다. 쌀은 우리 나라에서도 남아도는데 미국 등에서 쌀을 계속 수입하지 않으면 미국이 남한에 있는 미군을 모두 빼낼 수도 있기 때문에 계속 수입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기업에 대한 투자가 줄어들어 실업자가 늘어날 수 있습니다. (IMF 구제 금융 체제 하에서 실업자의 증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