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황제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뒤캉 다이어트 덴마크 다이어트 원시인 다이어트의 방법과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황제 다이어트
황제다이어트는 탄수화물을 끊어 지방 저장에 관여하는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여 살을 빼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1972년 미국의 의사 애킨스가 저술한 책 《다이어트의 혁명》에 근거한 식이요법으로 고기와 지방이 들어 있는 음식을 마음껏 먹으면서도 체중을 줄일 있는 식이요법이기 때문에 황제다이어트라고 명명되었다.
탄수화물을 먹으면 인체에서는 인슐린이 분비되는 데 인슐린은 체지방을 저장하는 호르몬이다. 탄수화물을 먹지 않게 되면 인슐린이 나오지 않아서 저장되어 있던 글리코겐과 체지방이 분해되어 살이 빠진다는 것이 다이어트의 원리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식욕을 억제하는 케톤이라는 물질이 생성되어, 결국 적게 먹게 된다는 것이다.
장점
고기를 마음대로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식사는 하루에 3번 하는데, 매끼니마다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다. 이때 채소는 충분하게 먹는다. 고지방 고칼로리 식이요법이기 때문에 허기를 느끼지 않아 식사에 대한 집착이 줄어든다.
단점
밥·국수·빵 등 탄수화물은 전혀 섭취하면 안된다.
장기간 실시하게 되면 뇌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케토시스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으면 체중이 감소하기는 하지만 체지방보다는 주로 체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소변량이 많아지고 단백질 대사과정에서 생긴 질소노폐물 때문에 신장에 무리를 주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한다. 또한 다량의 동물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섭취하게 되어 고지혈증·동맥경화증 등을 일으키기 쉬워 결국은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피 속에 케톤이 많아지면 수분이 부족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섬유질과 비타민 E, A, B₁, B6 및 엽산 칼슘 마그네슘 전해질 등의 결핍을 초래할 수 있다. 또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섭취량이 많아져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