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본론
2-1) 빈곤 및 식량위기가 발생한 원인
2-2) GMO와 식량위기
2-3) GMO 외, 다른 방안들
3. 결론
식량위기에 우리가 해야 할 행동
1. 식량위기의 심각성
‘조용한’ 쓰나미라고 일컫는 식량위기는 현재, 미래 사회에 가장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 중 하나다. 아사자의 수는 매년 늘어나는 추세며 식량 문제는 세계 정상들이 모이는 큰 회의들에서 늘 다뤄지고 있지만 이 위기를 해결할 수 있는 뾰족한 방도는 나오지 않고 있다. 많은 학자들은 식량위기가 이대로 지속된다면 몇 년 전 미국 발 금융위기보다 더 큰 문제가 야기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식량문제 이대로 지속된다면, 인간이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식량이 곧 국가의 경쟁력이 될 것이고, 경쟁력 뿐 아니라 무기화 될 것이다. 이런 식으로 뾰족한 별 방도 없이 문제의 심각성만 되새긴다면 우리가 우려하는 일은 빠른 시일 내 현실화 될 것이다.
몇 년 사이 곡물 가격은 급등하여 곡물 시장의 인플레이션 현상은 제 2의 경제공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식량위기에 힘들어하고 있던 빈곤국들은 곡물 가격 인상 현상으로 인해 식량 문제에 더 크게 타격을 받고 있다. 더욱이 서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지역 주민들은 가뭄으로 인해 엄청난 식량난을 겪고 있다. 식량난으로 인해 이 지역에서만 매 년 6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죽어 가고 있다.
식량위기로, 식량난으로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 그러나 현재 식량은 전 인류를 먹여 살릴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생산되고 있다. 그렇다면 왜 식량위기가 대두되고, 매 년 식량난으로 굶어 죽는 사람 수가 증가하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