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경험들을 해 나간다. 그것이 직접적인 경험이든 간접적인 경험이든지 간에 말이다. 그러나 인간은 공간과 시간의 굴레에 한정된 속성을 근원적으로 지니고 있다. 주어진 삶의 시간 동안 모든 경험을 직접적으로 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배우고 익히면서 살아가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서 살아가는 것이다. 이러한 간접적인 경험으로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에 하나가 인류가 만든 종이 위에 활자화 된 지혜의 집대성이 이루어진 책이다. 소중한 책 한 권을 읽는 것은 삶의 지혜를 주기도 하며 심지어는 한 인간의 인생의 가치관까지도 바꾸어 주는 역할을 한다. 그만큼 책을 읽는 것은 중요하며 그렇기에 책을 읽는 방법인 독서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이다.
* 참고로 이 자료는 즐겁고 “성공적인 독서법이란 무엇인가”란 보고서 평가에서 우수 자료로 선정된 자료이니 많은 활용바랍니다.
독서의 유용성과 올바른 독서 방법
Ⅰ. 독서란 무엇인가?
Ⅱ. 독서가 주는 유익함
Ⅲ. 책을 읽는 다양한 방법들
1. 정독
2. 속독
3. 완독
4. 통독
5. 숙독
6. 낭독과 묵독
Ⅳ. 올바른 독서 방법(바람직한 독서 10계명)을 찾아서
1. 좋은 책을 고르자
2. 정독에서 속독으로
3. 행간의 의미를 파악하자
4. 나와 관련된 책 위주로
5. 전체를 보면서 읽기
6. 읽으면서 생각하기
7. 규칙적으로 읽기
8. 읽으면서 정리하기
9. 테마에 따라 반복하기
10. 읽은 후에 느낌 쓰기
독서는 책과 그 책을 읽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고 이러한 책을 읽는 독서의 주체로서의 독서하는 사람 이렇게 삼위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먼저 책은 성서에서부터 논어 맹자 코란 등 세기의 경전들에서부터 현실을 분석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현상을 분석하는 분석서나 일상의 생활을 담담하게 그려내는 아주 가벼운 주제의 수필들 그리고 허구를 상정하여 만든 다양한 소설 등 그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그러한 책들은 인간의 호기심과 지적 욕망을 충족시키면서 동시에 인간의 공간적 물리적 한계를 극복해 줄 수 있는 경험(여기서는 책을 통한 간접경험)을 가능하게 해준다. 또한 인간이 글로 표현한 수많은 경험과 지혜들의 복합체가 바로 글로 표현된 책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읽는다는 것은 그것을 어떠한 방법으로 읽든지 간에 그 책에 숨어 있는 문장들을 읽어내어 책 속의 인류의 지혜와 지적 요소들 그리고 경험 치를 알아내 가는 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며 끝으로 책을 읽는 사람에 따라 동일한 책에 있어서도 모든 책 읽는 이들의 지적인 호기심을 채우고 간접경험을 경험하고 지혜를 습득해 내는 것도 사람마다 모두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바로 독서의 개념은 이들을 조합한 하나의 정의로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즉 독서는 인류가 남긴 다양한 형태의 지식적 표현물을 통한 간접적인 지식과 경험을 체득해가는 과정으로 읽는 이에 따른 경험과 지식의 공유과정이 다양함으로 인하여 독서 자체가 새로운 지식의 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