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노인과 일의 개념
(1)노인의 개념
국제노년학회(1951)에서는 노인이란 인간의 노화과정에서 나타나는 생리적, 심리적, 환경적 변화 및 행동적 변화가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있는 사람이라고 규정하며, 다음의 다섯가지 특성을 지닌 사람을 의미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노인은 ① 환경 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조직기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② 생체의 자체 통합능력이 감퇴되고 있는 사람, ③ 인체의 기관, 조직, 기능에 쇠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④ 생활상의 적응능력이 결손되어 가고 있는 사람, ⑤ 조직의 예비능력이 감퇴하여 적응이 제대로 되지 않는 사람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여러 정의들이 있지만 노인에 관한 개념 정의를 종합하여 보면, 노인이란 ‘노화의 과정 또는 그 결과로서 생리, 심리, 사회적 기능이 약화되어 자립적 생활능력과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이 약화되고 있는 사람’ 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2)일의 개념
일의 광의에 의한 개념은 모든 종류의 생산적인 활동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는 반면 협의의 일의 개념은 좀 더 육체적인 유급의 산업노동인 노동으로 국한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일과 노동의 의미를 엄밀히 구분하지 않고 유급의 노동만을 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일이란 ‘자신과 사회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제반 생산적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즉 일이란 정신적으로 육체적인 경제적 활동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도움이나 무급의 자원봉사형태로 사회에 생산적 기여를 하는 생산적 활동까지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2.노인과 일의 필요성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