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그린인테리어란
식물을 이용하여 공간을 장식하는 것으로서, 식물을 용기에 심어 즐기고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실내에서 원예생활을 하고 효율적으로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것에는 테라리움, 디시가든 및 분경, 공중걸이 및 벽걸이, 물재배가 있다.
2.그린인테리어의 종류와 방법
[1]테라리움(terrarium)
-라틴어의 terra(땅)와 arium(용기, 방)의 합성어로 습도를 지닌 투명한 용기 속에 식물을 재배하는 것으로 그 원리는 자연 속에서 자라고 있는 식물의 생리작용과 대기의 자연순환법칙을 이용한 것이다.
-뿌리에서 빨아올린 물이 식물의 기공을 통해 배출되면 유리벽에 물방울로 되어 있다가 떨어져 다시 뿌리도 흡수된다.
-낮에는 잎에서 탄소동화작용에 의하여 탄산가스를 흡수하고 산소를 내뿜으며, 밤에는 호흡작용으로 산소를 흡수하고 탄산가스를 내뿜는 산소의 순환으로 지탱되는 것이다.
-Terrarium이란 용어는 영국 출신의 의사 Nathanial Ward가 밀폐된 용기에 흙을 채우고 나비의 유충에 관한 연구를 하던 중 그 속에서 포자가 발아하여 자라는 것을 발견한 데 서 시작된 것이다. 그 후 1850년대 이후에 미국인들이 실용화 시켰다.
-테라리움의 변형으로는 aquarium과 vivarium 등이 있다. aquarium은 aqua(물이라는 뜻)과 arium(용기, home)의 합성어로서 수족관에 속한다. vivarium은 viva(동물)과 arium의 합성어로 살아 있는 동물을 사육하는 용기를 말한다.
(1)주의할 점
테라리움 대부분은 투명용기 안쪽에 식물을 식재하여 그 공간 안에서만 식물이 자라므로 너무 빨리 생장하면 금새 답답해진다. 가능한 그 모습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 조건 및 관리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필요하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