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모델
Ⅰ. 개 요
문제해결모델은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와는 달리 시카고대학 교수 Helen Harris Perlman이 창안한 케이스워크의 한 방법이다.
문제해결모델은 케이스워크 이외의 분야인 정신분석이론, 자아심리이론, 인지이론, 실용주의철학, 역할이론, 행동주의이론, 의사소통이론, 체계이론, 생태학이론, 문화인류학의 이론들의 영향을 받았으며 케이스워크 분야에서는 진단주의나 기능주의 영향을 강하게 받고 있어 절충주의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 Perlman
- Jhon Dewey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문제해결모델의 기반이되는 반성적 사고의 과정, 주체적 존재로서의 인간, 이 두 가지 개념을 도출.
-케이스워크에서 부딪치는 문제의 대부분은 역할 상호교류작용의 문제로 보았고, 역할은 대인관계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생활상황이나 사회관계의 중심개념일 뿐 아니라 정신내재적으로는 개인이 그 퍼스낼리티를 표현하는 수단이며 자기개념이나 자기동일성과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고 봄.
문제해결모델은 1950-1960년대에 개별사회사업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1970-1980년대에는 이 모델을 가족치료분야 및 모든 사회사업방법론에 적용하였으며, 1990년대에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단기치료, 생활모델 등의 기반을 제공하면서 통합적 문제해결모델로 전환되었다.
Ⅱ. 발달과정 및 배경
사회사업이 심리학적 경향으로 변화함으로서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 의존하는 진단주의 학파가 득세하게 되었다. 진단주의 학파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진단-치료하는 의료적 모델을 강조하였다. 하지만 1930년대 후반 인간의 자아의 창조적 통합력을 인정하여 어디까지나 클라이언트에게 중심을 둠으로써 클라이언트 자아의 자기전개를 돕는 것이 사회사업의 중심과제라고 주장하는 기능주의 학파가 등장해 진단주의 학파와 심각한 이론적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