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사회관
여름은 산과 들 바다가 푸르고 자연의 모습이 왕성하게 변화하는 계절이며 어린이들이 노출이 심하고 활동이 많은 계절이다. 특히 기온과 습도가 높아 여름을 건강하고 슬기롭게 극복해야 하는 환경에 대한 적응과 대처가 필요하기도 하다.
이 단원은, 주위 환경과 사물을 관찰하여 여름철의 특징을 알고 즐겁고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나. 학생관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초등학교 1학년은 전조작기로써 생각이 다소 자기중심적이며 주변에서 생기는 일이나 현상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며 여러 구체적인 현상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자기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 관찰하여 이를 학습에 적용하고 비교할 수 있는 사고도 할 수 있다.
학생에 대한 실태 조사를 살펴보면 90%의 학생들이 만들기나 놀이 활동 즉 활동중심을 좋아하며 모둠 활동 또는 짝과 함께 활동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학습 내용과 관련하여 여름철 날씨의 특징에 대해 모르고 있는 학생보다 어느 정도 알고 있는 학생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수업에서는 실제 생활에서 학생들이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여름철 날씨 사진이나 생활소품 사진 등을 준비하여 자신의 생활과 연관 지어 날씨와 생활과의 밀접한 관계를 이해하도록 해야겠으며 다양한 활동중심의 활동으로 수업을 진행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