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양성평등교육
(1) 양성평등교육의 개념
양성평등교육이란 기본적으로 남․여가 동등한 인권을 가진 인간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과정으로 기존사회의 성역할 교육과정(gende rcurriculum)을 타파하고 타고난 성별에 관계 없이 자신의 소질과 능력을 충분히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교육에의 접근기회 뿐 아니라 학업성취 등 교육의 과정이나 결과에 있어서 성간 격차가 없도록 하는 것이다(정해숙,2001).
(2) 양성평등교육의 목표 및 내용
유아기 양성평등교육은 남녀의 신체특성 알기 및 다른 성에 대해 동등한 가치를 인식하기, 평등한 놀이, 가정에서의 평등한 성역할, 직업에서의 평등, 성차별에 대한 비판 및 대응능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유희정, 2000). 남녀의 평등함에 대해 인식하기 위해서는 우선 각 성에 따른 신체특성을 다른 성에 대한 가치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유아들의 생활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놀이 속에서의 평등함과 동시에 자주 접하는 가정에서의 평등한 성역할을 경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양성평등한 지도로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좀 더 나아가 우리 사회의 성차별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유아기 양성평등교육의 중요한 내용이 될 수 있다.
2.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교육
(1) 성역할의 개념
‘성역할’이란 개인이 속한 문화 내에서 성별에 따라 다르게 구분되어지는 행동과 태도 등의 특성을 총칭하는 것이다.
인간은 출생 후 자신의 성별을 인식하게 되는 순간부터 적절한 성역할을 기대 받으며 남성 또는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남성, 여성으로 길러지게 된다. 성역할을 지속적으로 기대 받는 이 과정을 성 유형화라 하고, 성유형화를 통하여 각 개인이 사회적 기대를 내면화함으로서 남․여의 특성을 규정짓는 성역할 고정관념이 형성된다. 결국 성역할 형성에 있어 생물학적 성차에 의한 영향보다 사회․문화적 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친 다고 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