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Howard의 전원도시론
1. 서 론
근대도시는 산업혁명으로 인구의 유입, 대도시화 촉진, 도시서비스시설 빈약, 노동자 주택의 환경악화 등을 초래하였다. 뿐만 아니라 근대도시계획의 출현은 도시지역의 거대화, 무질서한 건물과밀, 아메바적인 발전, 기생적인 도시교외발생, 농촌의 황폐, 도시미와 전원의 오염, 가난을 배경으로 한 슬럼가의 출현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발생시켰다.
이에 따라 새로운 이상적인 도시의 건설 및 구조개혁을 제안하게 되었으며 대표적인 계획안은 전원도시계획론(하워드), 위성도시론(테일러), 대도시계획론(르꼬르뷔제), 대상도시론(밀류턴, 소리아 마타) 등이 있다.
이 글에서는 현대 도시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전원도시(하워드)의 시대적 배경, 계획이론과 사례를 알아보고, 현대도시에 미친 영향과 시사점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2. 전원도시의 개념과 주요내용
○ 개념
1898년 「Tomorrow」-진정한 개혁에 이르는 평화의 길 “Garden Cities of Tomorrow 를 출판하여, 현대도시가 직면한 거대도시의 문제점을 해결위한 방안으로 도시와 농촌의 장점을 결합한 전원도시 개발을 제시하였다.
하워드는 전원도시의 개념을 3개의 자석에 비유하였다. 도시와 농촌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고, 따라서 이 둘은 각각의 장점만 결합한 형태가 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이 건전한 도시생활을 향유함과 동시에 대도시의 인구분산에 공헌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계획이론
하워드는 도시면적, 인구규모, 도시패턴, 시설배치 등 전원도시의 개념과 내부설계, 유지관리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