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서 보여주신 골드칼라 성공전략을 보면서 상어형과 돌고래형의 리더를 보면서 ‘내 자신이 리더가 된다면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라는 생각이 들어 이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내가 상사가 된다면 부하직원의 교육에 대해 큰 관심을 갖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이책은 아주 상식적이어서 회사의 간부라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알고 있는 것과 실행하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사람을 키운다는 것은 지식과 실행 사이에 괴리가 생기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자식의 농사를 기르는 것도 힘든데 부하직원을 키운다는 것은 더욱 힘들 것 입니다. 경영상의 문제는 모두 실행의 결과에 의해서 평가되므로 알고 있으면서 실행하지 않으면 그것은 모르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어떻게 그것을 실제로 실행에 옮기는 것이 문제입니다.
사람 특히 부하직원을 양성하는데 필요한 사고 방식과 방법은 무수히 많습니다. 이 책은 그 중에서 저자의 가치관으로 보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들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저의 생각에 많은 도움이 되어 이 책을 많이 참고 하였으면 합니다. 리더에게 필요한 조건 중 제게 많이 생각을 하게 했던 몇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이책은 처음에 부하직원을 새롭게 변화시켜라 라고 하였습니다. 부하직원을 키우는 최종 목표는 사회인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만약 제가 부하직원을 새롭게 변화시키지 못했다면 아무리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해도 올바로 키웠다고 할 수 없을겁니다. 도한 ‘변화시킨다’는 말은 사회인으로서 보다 좋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사람을 변화시키는데에는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